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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영어: Hyundai Group, 現代그룹)은 1950년 1월 10일 출범한 현대건설을 모태로 하여 정주영 회장이 창업한 대한민국의 기업집단이었다. 1977년부터 2000년까지 24년 동안 대한민국 내 자산총액기준 재계서열 1위의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자리잡아왔으나, 2000년 가을의 2세대 오너들 간 경영권 분쟁, 2001년 3월 창업주 정주영의 사망과 현대그룹의 대대적인 구조조정, 계열사들의 분리·해체로 인해 사업부문별 소그룹화(계열분리)를 겪으면서 규모가 상당히 축소되었다. 2017년 현재, 한때 재계 서열 1위였던 현대그룹은 최근 현대상선마저 계열 분리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대규모 기업집단(자산 규모 5조원 이상)에서 제외되어 '중견기업'의 신분이 되었다.[1] 그러나 이번에 현대그룹이 2012년 당시 매각한 연지동 본사 사옥을 5년 만에 되찾는 것을 계기로 현정은 회장의 그룹 재건 작업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관측되고 있다.[1] 현대그룹을 위기에 빠뜨렸던 현대상선이 지난해 7월 계열 분리되면서 그룹도 점차 안정을 찾고 있으며, 그룹 주축이었던 현대상선과 현대증권·현대택배 (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이 떨어져 나가면서 규모 면에서 매우 작아졌지만, 현대엘리베이터와 현대아산을 중심으로 고군분투하며 재건을 모색하고 있다.[1] 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현대엘리베이터의 승강기 설치 대수는 2017년 2·4분기 5,825대로 전년 동기 5,024대보다 16% 급증했다. 2017년 6월에는 창사 이래 최초로 월간 설치 대수가 2,000대를 넘겼다.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현대상선 지원에 따른 자금 부담'이 사라졌다’면서 잇따라 신용 등급을 상향 조정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점유율 1위인 국내 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로 눈을 돌려 해외 법인 수도 계속해서 늘리고 있다.[1] 대북 사업을 전개하는 현대아산도 문재인 정부가 민간교류를 활용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만큼 중단된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관광이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다.[1] 현대아산은 2004년 중단했던 크루즈관광 사업을 2017년 재개하기도 하였다.[1] 현대그룹은 신사업 발굴을 위해 현대투자네트워크에서 현대투자파트너스로 변경했다. 현 회장의 외아들인 정영선 씨가 이사로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링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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